건강정보

한분 한분 소중한 마음으로 소통합니다.

건강정보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라디오코리아 "크리스틴 조의 웰빙한방이야기" 컬럼 안내 2014-08-14 hit3666
  • 내 몸의 다이어트 시계가 거꾸로 가야 하는 이유

    • 그린한방병원
    • 2021-01-05
    • hit269
    • vote0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늙은 외모의 아기로 태어난 주인공 벤자민이 거꾸로 가는 생체 시계의 몸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인생과 사랑이야기가 담긴 영화인데그 영화를 보면서 그 거꾸로 가는 생체 시계가 바로 다이어트 구조와 비슷하다는 것 때문에 그 영화를 흥미있게 집중하고 몇 번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그런데이 영화가 다이어트와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살이 찐 것은 현재이고 살을 빼야겠다고 시작하는 것도 지금즉 현재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사회적인 경력이나 하다못해 나이도 깐깐히 따지며 살아가지만다이어트에 있어서만큼은 과거나 현재는 중요하지 않고 미래만을 생각하고 달리려 합니다.

     

    어린이이면서 늙은 외모를 가졌던 벤자민이 그렇게 달리고 싶어한 것은 분명 미래였을 것이인데요늙고 추한 자신의 모습이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젊어지는 외모로 개선되는 것은 벤자민 버튼의 혼자만의 시계는 아닙니다이것은 다이어트의 시계도 마찬가지인데요.

     

    누구나 다이어트에 있어서만큼은 과거보다는 현재그리고 현재보다는 미래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그런데실은 다이어트를 직접 해보고 다이어트 환자들을 직접 치료하다 보니 과거의 시계가 매우 중요하고 그 과거의 미래인 현재의 시계가 그 다음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게 되었습니다왜냐하면 과거의 미래는 현재이고 현재의 미래가 바로 우리가 날씬해 지기를 원하는 그 목표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그 어떤 과거부터의 지배를 받고 있다보니 내가 현재의 몸무게 결과를 갖게 된 것입니다따라서 그 시간의 공력과 몸의 저항이 갖고 있는 리듬을 무시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면 패배하기가 쉽습니다.

    또한현재의 기록들이 미래에 어떤 영향과 지배력을 갖게 될지 모르고 달리다가 큰 벽에 부딪히게 되면 당황하면서 체중 조절을 포기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그리고 지금 살이 쪄있는 체중 증가 기록을 오래 갖고 있다가 미래의 그 어떤 시점에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된다면 왠지 오래걸리고 잘 빠지지 않는 체중때문에 굉장한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는 과거의 기록과 현재의 기록을 체크해 나가고 예측하는데 있어서 전문적인 시각과 도움이 필요하며 나쁜 기록을 오래 갖고 있을수록 불리하고 결심하였으면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는 현재의 반영현재는 미래의 반영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 술과 담배와 여드름

    • 그린한방병원
    • 2016-11-09
    • hit727
    • vote0

    음주와 흡연을 자주 하는 여드름 환자라면 술을 마신 다음 날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고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성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 금주와 금연은 기본이 된다. 술과 담배는 어떻게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작용을 할까?

    성인 남성과 여성
    성인 남성과 여성

    1. 음주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이유

    첫 번째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 체내에서 항산화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몸에 해로운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산화된 피부의 피지 성분이 피부 염증을 악화시키고 면포 생성을 촉진한다. 두 번째로, 면역계는 알코올 섭취로 인해 세포의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세 번째로, 술은 유익한 영양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고당질의 음식이므로 술을 마시면 혈당 지수가 높아져서 체내에서 급격한 인슐린 분비가 일어난다. 혈중의 고인슐린 상태는 결과적으로 피지의 과분비를 촉진해서 여드름 면포 발생이 증가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술을 마신 뒤에는 화농성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좁쌀여드름이 새로 발생하기 쉽다.

    또한, 술은 안면홍조와도 관계가 있는데, 음주 후에 체내에 발생하는 분해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가 피부 혈관을 확장해서 피부가 붉어지는 홍조 현상이 발생하게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만성적인 알코올을 섭취는 피부에 감염이 발생하기 쉽게 하고,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이 더디게 하는 원인이 되며, 피부 장벽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분 손실이 증가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게 한다.

    2. 흡연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이유

    담배는 폐의 기능은 물론, 피부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백해무익한 존재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발암 물질과 입자들이 모공을 막고 피부에 흡착되어서 여드름 면포를 증가시키며 피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흡연으로 우리 몸에 흡수되는 유해 성분인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서 말초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킨다. 말초까지 혈액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되지 못해 피부가 탄력을 잃고 건조해진다.

    또한, 피부 착색을 막는 비타민 C를 파괴해서 얼굴이 칙칙해 보이게 된다. 담배의 또 다른 유해 성분인 일산화탄소는 중추신경계 손상의 원인이 된다. 오랜 시간 흡연을 하면 진피층의 콜라겐 형성이 억제되기 때문에 주름이 쉽게 발생하고, 심한 여드름 흉터가 남기 쉬운 피부가 된다.

    이러한 담배의 부작용은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뿐 아니라 주변 사람도 위협한다. 직접 흡연하는 사람뿐 아니라 흡연자 주변에서 담배 연기를 쐬는 간접흡연자도 피부 노화와 피부 수분 손실, 피부 트러블 발생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흡연은 아토피피부염의 발생과도 관계가 있는데, 간접흡연에 노출된 가정과 비흡연자의 가정을 비교했을 때 자녀들에게 아토피피부염 발생한 확률이 간접흡연 가정에서 유의하게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처럼 음주와 흡연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고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게 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따라서 여드름 환자들은 스트레스를 술과 담배로 해소하는 생활 습관의 폐해를 기억하고, 건강과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음주와 흡연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 담배, 끊기 힘들다면 이 음식들을 챙겨먹자

    • 그린한방병원
    • 2016-01-08
    • hit767
    • vote0

    담배, 끊기 힘들다면 이 음식들을 챙겨먹자

     

    2016년 새해가 시작되고 첫 달인 1월이 지나고 있다. 새해 계획의 단골로 등장하는 금연은 그 중독성으로 지키기가 쉽지 않다. 담배를 태우면 몸 안에 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도 함께 소진시키는데, 대표적 유해물질인 니코틴 뿐 아니라 암을 유발하는 나프탈렌, 니켄, 벤젠, 비소, 카드뮴 등 몸에 해로운 물질들이 많다. 담배 속 유해물질 해독을 돕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항산화 영양소 섭취로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항암작용과 더불어 니코틴을 해독하는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니코틴 중독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토마토는 생과로 먹기보다는 익혀 먹게 되면 라이코펜이 7배가량 증가하는데, 익힌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 먹으며 좀 더 많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다.

    Tip: 토마토를 냄비에 넣고, 익힌 뒤에 믹서기에 갈아 매일 아침 마시면 풍부한 라이코펜을 섭취 할 수 있다. 

    당근

    담배를 피우는 도중 비타민A의 손실로 이어지는 데 이로 인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당근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함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폐는 물론 위와 장과 같은 내장 기관을 강화시켜준다.

    Tip: 당근은 지용성 비타민A를 가지고 있어, 조리 할 때 기름을 넣거나 고기와 함께 할 때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단, 다른 야채와 함께 요리하면 당근의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어 따로 요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양배추와 궁합이 맞아 같이 먹는 것이 권장된다.

    복숭아

    복숭아는 예전부터 담배의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각종 유기산,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A,C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니코틴 해독에 도움을 준다. 복숭아는 생과로 먹어도 좋지만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다면 껍질을 제거하고 먹거나 하루에 한 잔 복숭아 차로 마셔도 도움이 된다.

    Tip: 복숭아 3개와 설탕 반 컵, 꿀 한 컵을 담그고, 일주일 동안 실온에 보관 후 마신다.

     

     

    물에는 비록 영양성분은 없지만, 몸 속을 순환하면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한다. 그 과정에서 니코틴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되는 데 특히나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이 도움이 된다.

    Tip: 물에 레몬을 한 조각 띄어 레몬수를 만들면 물 마시기도 수월하고 레몬 속 비타민도 함께 섭취 할 수 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레몬의 2배, 귤의 6배에 해당하는 비타민을 가지고 있어, 흡연 시 파괴되는 미네랄, 비타민, 인 등을 채워준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을 포함 항상화 효능이 뛰어나 노페물 배출과 독소해독에도 도움이 된다.

    Tip: 브로콜리는 기름을 사용하면 비타민A, C, E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데, 살짝 데쳐 오일 소스를 이용하여 샐러드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는다. 

    노란 단호박

    호박 중에서도 애호박보다는 노란색을 띄는 단호박이 좀 더 도움이 된다. 단호박은 몸 안에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비타민A, C를 공급한다. 또한, 단호박에는 칼륨,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며,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한다.

    Tip: 단호박은 기름으로 조리할 때 카로틴 흡수율이 높아진다. 얇게 썰어 기름에 볶으며, 호박씨에도 비타민이 풍부하여 말려서 먹어도 좋다.